드디어 캄보디아에서도 그랩을 이용할 수 있네요. 사실 몇 해 전에 들어왔다가 패스앱 때문에 물러났었는데 다시 영업을 시작했나 봅니다. 2020년 1월부터 약 2개월간 저는 캄보디아 씨엠립에서 여행 아닌 생활을 했고요. 두 달 동안 그랩과 패스앱을 번갈아 가며 잘 활용했기 때문에 팁을 드리려 합니다.
앙코르와트 여행을 위해서 씨엠립 공항에 도착하면 심카드를 구매하실 수 있는데 사실 공항은 심카드가 비싼 편입니다. 시내에 있는 휴대폰 매장에서 구입 시 심카드는 1불이며 일주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1불씩 충전하면 1주일씩 더 사용 가능합니다. (Cellcard기준)
심카드 구매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그랩 할인 코드를 쓰실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현지 번호로 그랩을 신규 가입할 수 있고, 신규 회원에 한해 캄보디아 그랩 이용 시 총 3회 6000리엘(1.5달러)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불 충전하고 4.5불을 할인받으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시내에서 맛집이나 나이트마켓에서 호텔 돌아올 때 등 툭툭을 이용할 테니 심카드를 구매해 그랩 또는 패스앱을 이용 시 정말 유용합니다. 툭툭의 경우 흥정을 해야 하지만 그랩이나 패스앱의 경우 흥정이 필요 없이 앱에 표시된 정가대로 돈만 내면 되니까 정말 편리합니다.
심카드
필자의 경우 셀카드라는 브랜드의 심카드를 구매했고, 시내에 위치한 셀카드 매장에서 여권을 가지고 가면 직접 직원이 심카드도 끼워주고 인터넷도 잘 쓸 수 있도록 처리해줍니다. (동남아 특성상 시간은 조금 걸립니다.) 추가로 충전도 가능하고, 심카드 1$짜리만 구매도 가능합니다. 심카드를 구매 후 앱을 설치하면 잔여금액이나 언제까지 쓸 수 있는지 확인이 바로 가능하니 되도록이면 앱도 함께 설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프로모션 정보도 앱에서 쉽게 알 수 있으니까요^^
홈페이지 : https://www.cellcard.com.kh/en/
패스앱
그랩보다 캄보디아에서 더 많이 통용되는 앱입니다. 릭샤라고 하는 툭툭이 오고 가격은 그랩보다 저렴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 그랩 할인 코드를 다 쓰신 후 패스앱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같은 거리라도 그랩보다 패스앱이 20~30% 저렴합니다.
홈페이지 : http://passapptaxis.com/
그랩
동남아를 여행해보신 분들이라면 친숙한 앱일 것 같습니다. 툭툭, 차량 등 다양하게 선택 가능하며 제가 이용해본 결과 패스앱보다 비싸서 첫 가입 할인 코드를 쓰는 경우를 제외하곤 패스앱을 추천드립니다.
첫 가입자 할인 코드 : HELLO
홈페이지 : https://www.grab.com/kh/en/
유적을 가실 경우엔 대부분 툭툭 일일 대여를 많이 하시기 때문에 그랩이나 패스앱으로 가면 요금이 훨씬 더 많이 나온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툭툭 일일 대여 요금은 약 15~20$ 정도입니다. 패스앱은 유적으로 가실 때 편도로 계속 움직이기 때문에 일일 대여 요금보다는 총요금이 더 나올 수 있으니 유적으로 가실 때는 묵으시는 숙소에 문의해 툭툭를 하루 대여로 하시는 편이 더 낫습니다. 또 이럴 경우 유적 간의 이동이나 숙소로 돌아올 때, 점심 먹으러 가는 식당, 저녁 먹으러 가는 식당은 주어진 시간 내에 이동은 일일 대여 요금에 포함되어 있으니 렌트가 훨씬 유리합니다.
결론
캄보디아 여행 시 3박 5일 짧은 여행이라도 심카드를 1$짜리라도 구매하면 할인을 적어도 3$이상 받을 수 있기에 구매해서 사용하자! 심카드 구매 후 그랩이나 패스앱을 설치하면 할인쿠폰도 받고, 툭툭 할인도 받을 수 있어서 1석2조다. 패스앱이나 그랩의 경우 툭툭 흥정을 할 필요가 없다! 그랩보다는 패스앱이 툭툭 요금이 조금 더 저렴하다! 유적 갈 때는 패스앱이나 그랩보다는 그냥 일일 툭툭 대여를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