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45일 차] Bagan-Shwesandaw Pagoda sunset

Posted on Posted in TRAVEL STORY, 동남아 7개국 배낭여행기

만달레이 – 바간

만달레이에서 바간은 약 200km 거리로 버스로 약 6시간이 소요된다. 워낙 꼬불꼬불 마을길이라 (2015년 당시 길이 모두 공사 중이었다) 굉장히 바운스가 심한 구간이다.

약 6시간 소요, 버스요금 약 10,000짯

바간 지역 입장료 : 20$

만달레이 – 바간 버스 구간은 정말 힘들었다. 버스도 너무 후진 마을버스 같은 거였고, 우린 맨 뒷좌석 게다가 요금도 제일 비쌌는데 ㅠㅠ 돌길이라 너무 힘들었다. 호텔 아저씨와 책에서는 9시간이라고 했고, 구글 지도에서는 5시간이라고 했으며 버스 아저씨는 6시간이라고 했다. 정확히 6시간 만에 바간에 도착했다. 하지만 그 6시간 동안 잠을 자기는커녕 허리가 엄청 아팠다.

9시 버스였으니 새벽 3시에 바간 터미널에 도착했고, 법적으로 바간에서는 모토는 아예 없었고, 택시만 있었는데 우리가 호구인 건지 암턴 8$에 우리는 숙소까지 데려다준다고 협상하여 새벽 3시에 숙소로 향했다. 하지만 중간에 바간 지역 입장료를 내라며 오피스에 섰고, 책에는 10$이라고 나왔는데 왜 20$이냐고 따졌고, 효정이가 알려줬는데 정확히 기억이 안 나서 그냥 일단 돈 주고 사진만 제대로 찍었다. 알고 보니 작년에 15$ 올해는 20$로 오른 거 맞았다.

택시 아저씨는 우리가 맘에 드는 숙소를 찾을 때까지 냥우던 뉴바간이던 가준다고 했지만 잉와겟하랑 한 군데 더 가고 마지막 우리가 묵은 숙소 세 번째 숙소에서 더 이상 못 간다고 배 째라 식이라서 결국 우리는 마지막 숙소에서 할인 없이 묵게 되었다. 그 숙소가 바로 Saw Nyein San G.H였다. 가족이 운영하는 겟하였고 주인은 남동생 겟하 이름은 누나 이름이었다 ㅋ 아줌마는 아주 친절했으며 우리가 체크인할 때 한국인들이 후기 적은걸 스크린 캡처해서 보여주며 묵으라고 했다 ㅎㅎ

우리가 원하는 30$로 할인은 안 해줬지만 이제까지 미얀마에서 묵었던 숙소들 중에 제일비싼(35$) 숙소였지만 첫날 새벽 3시 체크인하면 10$을 더 내야 하지만 그걸 안내도 된다고 해서 체크인을 바로 했다 ㅎㅎ 방도 깔끔했고, 매일 생수 2병을 무료로 줬으며, 꽁꽁 얼릴 수 있는 냉장고도 있었다 ㅎㅎ 그래서 우리는 만달레이에서 일정을 빨리 소화해서 일정보다 하루 일찍 바간에 도착했기 때문에 바간에서 4박 5일을 있기로 했다. 20$ 지역 입장료도 유효기간이 5일이니까 ㅋㅋ 뽕뽑을려고 ㅋㅋ

샤워를 하고 조금 잠을 청하고 10시쯤 숙소를 나섰다. 간단하게 아침을 먹고 자전거를 타고 쉐지곤 파야를 갔다.

사실 E바이크를 빌리고 싶었지만 숙소 아줌마가 오토바이를 가져와서는 처음 타보는 나에게 조작법을 1분 만에 설명하며 타보라고 하니 좀 버벅대니까 나는 조금 더 타면 괜찮다 했는데 ㅠㅠ 결국 안 빌려주겠다며 ㅋㅋ 자전거만 빌려줌 ㅋㅋ 그래서 첫날은 자전거로 ㅋㅋ 근데 진짜 바간은 너무 더웠다. 그래서 사원에서 나오자마자 다시 냥우로 향했다.

냥우에서 유일한 에어컨 카페인 바간 카페에 가서 패션후르츠 프로즌과 밥을 시켜서 먹고는 숙소 와서 에어컨 바람 쐬며 쉬고는 오후 3시에 쉐산도 일몰을 보러 갔다.

나는 자전거로 쉐산도까지 40분이 걸렸는데 S는 내가 도착하고 한참 후에나 도착했다. 자전거가 익숙지 않은데다가 길이 좋지 않아서 아마 많이 힘들었을 거다 ㅠㅠ 하지만 그 부분은 내가 도와줄 수가 없다 ㅠㅠ 결국 둘째 날 택시투어를 같이하는 걸로 ㅋㅋ

올라가는 게 하나도 안 무서운데 무서워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ㅋ

바간에 왜 오는지 아마 사원들을 올라가 보면 안다.

이런 뷰를 하루 종일 볼 수 있다.

쉐산도 일몰은 S와 나는 보지 못했다. 둘 다 첫날이라 무리하고 싶지 않았고 게다가 해가지면 S는 더더욱 자전거 타는 게 위험해지니까 S가 출발하고 내가 20분 후에 출발했다. 가는 길에 일몰을 보았고, 내가 먼저 숙소에 도착했다 ㅋㅋ 샤워하고 쉬고 있으니 S가 왔다 ㅠㅠ

저녁은 BBQ를 먹고 싶어 겟하 아줌마에게 물어 BBQ집에 가서 치킨이랑 포크 BBQ 등등 밥이랑 같이 시켜놓고 맥주에 사이다 섞어서 둘이 좋다고 먹었다 ㅎㅎ 소스가 일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