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론 하이랜드(Cameron Highlands)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북쪽으로 145km 떨어져 있는 고산지대이다. 평균 해발고도 1,400m 산 중턱에 위치해 있어 연평균 기온이 낮은 약 21도, 밤은 약 15도로 말레이시아 현지인의 피서지로도 유명하다. BOH 차밭과 딸기 농장, 로즈가든 등 여러 테마 농장 투어와 이끼 숲 트래킹 등 다양한 액티비티 및 관광이 가능한 곳이다.
찾아가는 법
가장 가까운 공항으로는 이포(Ipoh) 공항이 있지만, 인천 직항이 없기 때문에 쿠알라룸푸르에서 국내선을 이동해 이포로 이동해서 육로로 이동하거나 쿠알라룸푸르에서 육로로 이동 가능하다. 대부분 쿠알라룸푸르나 다른 지역에서 버스나 투어 프로그램으로 이동한다. 기차로 Tapah까지 이동하는 방법도 있지만, Tapah에서 택시나 차량으로 또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인천 – 쿠알라룸푸르 : 말레이시아항공, 대한항공, 에어아시아
비행시간 : 약 6시간 30분
가격 : 비수기 최저가 약 20만원대 부터~
쿠알라룸푸르 – 카메론 하이랜드 버스 가격 : 약 35링깃 (2018년 5월 기준)
숙소
버스를 통해 카메론 하이랜드에 도착했다면, Tanah Rata 버스터미널에서 가까운 숙소로 잡는 것이 이동하기에 좋다. 물론 뷰가 좋은 숙소나 5성급 숙소를 잡고 싶다면 조금 더 많은 택시비를 감당해야 한다.
Cameron Highlands Resort
홈페이지 : http://www.cameronhighlandsresort.com/
1박 요금 : 약 130$ ~
http://www.hotelscombined.co.kr/Hotel/Cameron_Highlands_Resort.htm?a_aid=204260
The Smokehouse Hotel
홈페이지 : http://www.thesmokehouse.my/
1박 요금 : 약 80$ ~
Do Chic In Homestay
홈페이지 : http://dochicin.tumblr.com/
1박 요금 : 약 35$ ~
MapTraveLodge
1박 요금 : 여성 도미토리 약 10$ ~
추천 관광
현지에 직접 가서 신청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쿠알라룸푸르에서 출발하는 일일투어 상품도 있으나 가격이 비싼 편이다. 또한 하루만 보고 오기에는 너무나도 아쉬운 곳이다.
이끼 숲 투어 (Mossy Forest Tour)
해발 약 2,000m의 Mount Yong Belar에 위치한 이끼 숲에 방문해 약간의 트레킹을 하며 산 정상의 멋진 모습도 감상 가능하다. 이끼 숲뿐 아니라 녹차밭 등 다양한 농장도 방문하는 여러 투어가 있다.
BOH 차밭 투어 (BOH Tea Plantation Tour)
카메론 하이랜드에 방문하는 목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초록 초록한 녹차밭과 차를 만드는 공장 견학 및 미니 박물관, 쇼핑센터, 카페까지 모든 것이 가능한 곳이다. 필자는 이곳에서 마신 아이스티가 인생 아이스티가 될 만큼 정말 맛있었다.
농장 투어
카메론 하일랜드에는 여러 농장들이 있는데, 대부분 이 농장을 방문하는 투어가 많다. 딸기 농장, 라벤더 농장, 나비농장, 꿀벌 농장 등 하루에 5~6개 농장을 돌아보며 멋진 풍경을 감상하고 쇼핑 및 체험을 하기도 한다.
정글 트레킹
트레킹만을 위해 카메론 하일랜드에 방문하는 관광객들도 상당하다. 맵스미(MAPS.ME)라는 앱을 다운로드하면 카메론 하일랜드에 위치한 약 12개의 트레킹 코스를 모두 한눈에 볼 수 있다. 필자 또한 이중 2개의 코스를 완주했다.
맛집 및 카페
Kougen
일본식과 한식을 주로 판매하는 식당으로 터미널이 위치한 여행자 거리 중심에 위치해 있어 많은 이들이 방문하는 곳이다. 오후 2시에 오픈해 저녁 장사만 잠시 하기 때문에 저녁식사를 하기에 적합한 식당이다.
Cameron aa Curry House
필자는 커리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방문해보지 않았지만 항상 저녁이면 관광객이 꽉 차 있었던 펍 겸 레스토랑이었다.
C Buddys Steamboat
투어를 다녀오거나 트레킹 후 뜨끈한 국물이 생각나면 이곳을 찾게 된다.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저녁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The Lord’s Cafe
숙소 주인이 추천해준 스콘 맛집으로 BOH Tea Plantation보다 훨씬 맛이 좋았다. 스콘은 이곳에서 꼭 한번 맛보기 바란다.
현지 마켓
카메론 하이랜드 현지 마켓은 투어상품에 포함되어 있을 만큼 인기 있는 곳이다. 우리나라 오일장이나 재래시장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현지 먹거리, 신선한 채소 등 구경거리가 많다. 선물은 대부분 BOH Tea Plantation 또는 아래 마켓에서 구매한다.
Kea Farm Market
S’corner Central Market
Cameron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