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여행 전문 월간지인 콘드 나스트 트래블러(Condé Nast Traveler)에서 선정한 이탈리아 대표음식 TOP 10 (10 Classic Italian Foods)을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1. 카놀리 CANNOLI (SICILY)
이탈리아 시칠리아(Sicily)의 대표적인 디저트로 관이나 나팔 모양의 페이스트리 껍질을 튀기고 거품 낸 리코타(ricotta) 치즈를 달게 한 것과 초콜릿과 레몬과 때로는 너트류를 섞어서 채운 것이다.
2. 피자 PIZZA (NAPLES)
이탈리아 나폴리(Naples)를 대표하는 음식 중의 하나인 피자(pizza)는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에 모레툼(moretum)이라 하여 이스트를 넣지 않고 그름과 식초를 넣은 반죽을 구워낸 납작한 빵에 마늘과 양파를 곁들여 먹은 일반적인 빵이었다. 또한 당시 이탈리아 남부의 나폴리에서는 모레툼과 비슷한 라가노(lagano)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스트를 넣지 않고 납작하게 구워내는 빵으로 각종 야채를 얹어서 먹는 오늘날의 피자와 비슷한 음식이 있었다. 이후 18세기에 접어들어 토마토를 첨가하여 이 피체아라는 말에서 피자라는 신어가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점차 모차렐라 치즈, 엔초비, 각종 오일, 마늘 등을 첨가하기 시작하면서 오늘날과 같은 피자의 원형이 생겨났다.
3. 포카치아 FOCACCIA (GENOVA)
이탈리아 제노바(Genova)에서 서민들이 즐겨 먹는 요리로, 애피타이저로 제공되기도 한다. ‘포카(foca)’는 라틴어로 불을 뜻하는 ‘포카스(focas)’에서 유래하였고, 포카치아는 ‘불에 구운 것’의 의미라는 설이 있다. 치아바타(ciabatta)처럼 포카치아도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이탈리아 전통 빵이다. 그러나 포카치아는 오븐이 발명되기도 전에 태어난 빵이다. 피자의 전조 격인 포카치아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빵 종류 중 하나이다.
4. 피아디나 PIADINA (EMILIA ROMAGNA)
피아디나는 이탈리아식 플랫브래드(flatbread)인데 에밀리아 로마냐(Emilia-Romagna)의 고유 빵이다. 밀가루, 라드, 올리브유, 소금과 물을 함께 사용한다. 도우는 보통 테라코타(Terracotta)용 접시에 올려서 준비한다.
5. 카초 에 페페 CACIO E PEPE (ROME)
카초 에 페페(Cacio ePepe)란 ‘치즈와 후추로 만든 소스’를 말한다. 양젖으로 만드는 페코리노(pecorino) 치즈를 사용하는데, 삶은 마케로니(Maccheroni)에 치즈가루를 넣어 녹이고 검은 후추를 넉넉히 뿌려 완성한다. 후추는 가루로 되어 있는 것을 쓰지 않고 통후추를 즉석에서 절구에 빻아 뿌린다. 치즈의 독특한 향과 방금 빻은 후추의 자극적인 매운 향이 어울린 파스타 요리다. 토마토소스가 등장하기 전까지 파스타에 주로 얹어졌던 소스가 바로 치즈인데, 옛 맛을 느낄 수 있는 요리라고 할 수 있다.
6. 판제로티 PANZEROTTI (APULIA)
이탈리아 중부와 남부 특히 아풀리아(Apulia)의 전통 음식이다. 반달 모양의 밀가루 반죽에 피자 재료인 토마토 및 채소, 고기, 모짜렐라 치즈 등을 넣어 튀긴 피자빵이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우면서 쫀득하며, 이탈리아 대표 길거리 음식 중 하나이다.
7. 프리코 FRICO (FRIULI VENEZIA-GIULIA)
프리코는 이탈리아 동북부 프리울리-베네치아 줄리아(Friuli-Venezia Giulia) 지방의 전통 음식으로 치즈 포카챠(focaccia:납작한 빵의 일종)의 한 종류이다. 프라이팬에 프리울리-베네치아 줄리아 특산 치즈인 몬타지오(Montasio)를 바삭하게 구운 요리이며 감자나 다른 재료를 넣을 수 도 있다.
8. 초콜릿 CHOCOLATE (TURIN)
이탈리아 토리노(Torino)또는 투린(Turin)의 초콜릿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1852년 토리노의 초콜릿 제조업체인 카파렐(Caffarel)에서 개암을 페이스트로 만들어 카카오와 섞어 초콜릿을 만들기 시작했다.
9. 치케티 CICCHETTI (VENICE)
이탈리아 베네치아(Venice)의 전통 요리이다. 접시에 샌드위치, 올리브 또는 야채, 삶은 계란, 해산물, 고기, 수프 등이 우리나라의 백반처럼 나오는 작은 코스 요리이다.
10. 비스테까 알라 피오렌티나 BISTECCA ALLA FIORENTINA (FLORENCE)
이탈리아 피렌체(Florence)의 전통 요리로 이탈리아식 티본스테이크이다. ‘비스테까 알라 피오렌티나’라는 음식명을 갖게 된 시점은 1800년대 초로 추정된다. 피렌체 지역을 지배하던 메디치가(Medici family)가 피렌체 축제 기간에 대량의 소고기를 모닥불에 구워 군중들에게 나눠줬을 때 외국인들이 말한 발음 ‘비스테까(bistecca)’와 연관이 있다고 전해 내려오고 있다.
원문 소스 및 정보 출처 : Condé Nast Traveler, 네이버 지식백과